일본은 극한의 땅입니다. 길들여지지 않은 홋카이도의 야생과 오키나와의 아열대 섬부터 세계에서 가장 큰 대도시인 초현대적인 도쿄까지. 전통, 자연, 기술이 이 섬나라에는 서구 세계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방식으로 공존하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 동안 폐쇄된 일본은 우리와 완전히 독립적으로 발전해왔으며 마치 평행 세계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 사회의 많은 부분이 민족적 형태의 종교이지만 더 민족적인 사고 방식인 '신도'에 의해 인도됩니다. 신도에서는 바위, 나무, 강, 동물 등의 자연 요소가 '카미'를 소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대략 영어로 '영혼'으로 번역됩니다. 카미는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며 자연 세계에 대한 일본의 깊은 존경심을 설명합니다. 신도와 관련된 고대 의식 역시 신도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비록 다양한 관행이 관리, 시간 및 미학이라는 공통된 맥락을 공유합니다. 무언가가 어떻게 보이고, 만들어지고, 즐기는지에 대한 헌신적인 감상이 그들의 삶의 방식을 정의하게 되었습니다.
창의적인 생각을 가진 개인에게 일본은 거의 순례지와 같습니다. 도시락을 배열하는 방식, 자동차가 사각형 모양의 차고에 효율적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사각형으로 변하는 방식 등 일상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거의 모든 것에서 더 높은 수준의 사고와 디자인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 완벽하고 개선하려는 이러한 끊임없는 열망은 매우 흥미롭고 영국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전망과 극명한 대조를 제공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올해 초 그곳을 여행한 이유이며 이 저널 기사에서 우리의 생각 중 몇 가지를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영국에서는 주거 디자인의 전성기가 지나갔다고 생각하는 것을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노후된 빅토리아 시대 주택에 살고 싶어하며 인조 시대 가구를 기발하게 돌아보고 싶어합니다. 모든 현대성은 어떤 이유로 욕실과 주방에만 국한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접근 방식이 혼란스러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비해 일본은 진정한 패션과 디자인의 컨베이어 벨트입니다. 대중은 끊임없이 새롭고 더 나은 것을 찾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주택에도 적용됩니다. 도쿄의 평균 주택 연령은 30년에 불과합니다. 부동산에 부과되는 엄청난 상속세와 미학적으로 완화된 계획법이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다양한 건축 선택의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도쿄의 토지는 그 위에 있는 집보다 몇 배나 더 가치가 있습니다. 이는 집을 상속받은 후에는 건물의 새로운 발전을 활용하기 위해 철거된다는 것을 필연적으로 의미합니다. 누군가가 집을 샀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집도 철거됩니다. 낭비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장점도 있습니다. 건축가가 완전한 표현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도쿄에서 건축가는 상황을 진정으로 활용하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반응하는 부동산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대도시와 마찬가지로 공간을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구축할 수 있는 부지가 있는 경우 불규칙한 모양이 되거나 간과되거나 다른 방식으로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도쿄 주민들을 당황하게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단순히 문제에서 벗어날 방법을 설계하기 위해 건축가를 고용합니다. 수많은 건물 제한과 지방 의회의 의사 결정이 없으면 건축가의 업무가 훨씬 간단해집니다. 물론 그들은 건물이 구조적으로 안전하고 거리의 빛을 너무 많이 차단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지만 계획 장애물을 우회하여 설계할 필요 없이 전체 프로세스가 고객이 감당할 수 있는 비용보다 더 빠르고 저렴합니다. 본질적으로 일본의 건축가는 영국에 거주하는 경우 디자이너나 스타일리스트가 종종 조정하는 '재미있는 일'을 더 많이 수행하게 됩니다.
실내 공간에서는 효율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본인은 오래전 간단한 아이디어로 개방형 생활 방식을 고안했습니다. 미닫이문을 사용하여 분리하거나 열 수 있는 다목적 공간입니다. 20세기 중반에 서양 모더니스트 찰스 임스와 레이 임스 , 월터 그로피우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르 코르뷔지에가 일본을 여행했을 때 그들은 놀랐습니다. 그들은 바닥에서 천장까지 이어지는 창문과 빛이 가득한 넓은 공간이 있는 주택을 발견했습니다. 모더니즘은 이미 지구 반대편에 존재했고, 우연히 수백 년이 되었을 뿐입니다.
100년 전에는 일본인의 85%가 시골의 넓은 주택에 살았으며 자연과 강한 유대감을 갖고 있었습니다. 집조차도 나무를 모방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지붕은 나뭇가지처럼 가벼웠고, 높은 바닥은 단단한 몸통 크기 부분으로 땅에 뿌리를 박았습니다. 건물은 접착제나 못을 사용하지 않고 독창적인 자립 가구 제조 기술을 사용하여 숙련된 장인에 의해 조립되었습니다.
오늘날로 나아가면 이제 대다수의 일본인이 작은 도시 공간에 살고 있습니다. 자연과 연결하려는 욕구는 주택 소유자가 자연에 귀중한 공간을 바치는 보다 간결한 형태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지속됩니다. 우리가 교토에 있는 동안 우리는 총 바닥 면적이 40제곱미터 미만인 작은 집에 묵었습니다.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소유자(또는 설계자)는 작은 이끼 정원과 벚꽃 나무가 있는 작은 중앙 안뜰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식사 공간, 욕실, 화장실이 U자형으로 나무를 감싸고 있어 층의 모든 객실에서 정원의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일본인은 나무와 나무가 영적인 본질을 담고 있다고 믿습니다. 모든 목재 제품이 손으로 제작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본의 소재에 대한 친밀감이 더 크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릇, 컵, 대부분의 가구 등이 나무로만 만들어진 품목을 찾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대부분은 대량 생산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부 수준은 이 천연 제품에 대한 큰 존경심을 보여줍니다. 목공예 는 여전히 높은 평가를 받는 공예이지만, 그 기술은 우리 목수가 전통적으로 해왔던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시연됩니다. 화려한 조각과 부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스타일의 기본은 접합의 강도와 마감의 품질입니다. 도쿄에서 우리는 Muji 플래그십 스토어를 방문했습니다. 여기에서도 공장에서 만든 제품은 가구 장식이 노출되어 있고 표면이 매우 매끄러워서 아마도 손으로 마감했을 것입니다.
현대 목재 가구의 완벽한 예는 Karimoku New Standard 브랜드입니다. KNS는 가구가 적어도 그것이 만들어진 나무만큼 오래 지속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거의 목재로만 제품을 만드는 KNS는 가구 제작 분야에서 70년 이상의 전통을 지닌 Karimoku의 파생 브랜드입니다. 그들의 목표는 21세기 도시 생활의 새로운 방식에 어울리는 혁신적이고 즐겁고 기능적인 물건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Karimoku 제품을 다른 브랜드와 비교하면 일본 장인정신을 차별화하는 정밀함과 세련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존경받는 또 다른 수공예품은 도자기 예술, 즉 단순히 점토로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일본 도자기 제품은 매우 다양하지만 모두 실험정신과 개성이 담겨 있습니다. 진열된 다양한 유약, 색상, 질감을 보면 영국 하이스트리트에서 판매되는 단조롭고 영혼 없는 제품과는 확연히 다릅니다. 운 좋게도 이제 일본의 더 많은 영향력이 우리 해안에 도달하고 있으며 상황을 조금 뒤흔들고 있습니다. 런던에 본사를 둔 Reiko Kaneko 와 코펜하겐에 본사를 둔 Studio Arhoj 와 같은 디자이너는 모두 일본에서 많은 영감을 얻고 유럽풍의 트위스트와 결합하여 디자인을 만듭니다.
우리는 히로시마에서 미야지마로 건너갈 때 해안에 있는 작은 가족 도자기 사업장을 지나갔습니다. 이곳에서 우리는 아름다운 사케 주전자가 쉽게 만들어지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완벽한 사케 주전자는 손바닥에 안착되도록 성형되었으며 위쪽에 움푹 들어간 곳이 하나 있습니다. 조금 실수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엄지손가락을 대고 주전자를 더 잘 잡을 수 있는 곳입니다. 우리가 하나를 가져가지 않고는 가게를 떠날 수 없었다고 말하면 충분합니다.
도쿄에 계시고 일본 도자기를 사고 싶다면 갓파바시 거리만큼 좋은 곳은 없습니다. 갓파바시도리는 도쿄의 '주방 타운'으로 레스토랑과 개인 모두가 칼, 조리기구, 식기류를 구입하기 위해 찾는 곳입니다. 180개가 넘는 매장이 있어 하루 종일 이곳에서 보낼 수 있지만, 전형적인 일본 방식으로 매장은 잘 조직되어 있고 함께 뭉쳐서 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매장 유형을 친절하게 색상으로 구분해 놓았으며 비슷한 제품 매장을 나란히 배치해 놓기도 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일본은 매우 친숙해 보이지만 매우 다릅니다. 외부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곳은 질서와 특별한 업무 방식, 역사적 영향, 현대적 발전과 환대가 가득한 곳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일본에서는 디자인의 필수 구성 요소인 미학과 기능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 있습니다. 구석구석에는 유럽에서는 볼 수 없는 일을 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최소한 그것은 당신에게 영감을 주고 흥미를 유발할 것입니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그곳이 마법의 장소라고 생각하며 빨리 돌아가고 싶습니다.